자율주행 관련 사업 21년부터

자율주행 관련 사업 21년부터

2020. 6. 4. 23:114차 산업혁명

얼마전 신정호 박사님의 강연중에 테슬라 자율주행차량안에서 촬영하신 동영상을 보여주셧는데

운전을 하지않고 순수하게 동영상을 찍고 있었고, 앞으로는 운전이 능력이 아니라 그걸 관리하는게 능력이다라는 강연을 하셧습니다.

배웅하면서 테슬라 차를 살짝 볼 기회가 있었는데..와우 세상이 나몰래 많이 변하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최근 관련 기사를 몇개 찾아 봤습니다. 산업부 주도 하에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토교통부, 경찰청이 함께 자율주행 관련 추진하는 사업이 곧 시작될걸로 보이네요!
에트리 기사도 참고할만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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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조 1000억원 규모의 자율주행 관련 사업이 예비타당성조사를 최종 통과해 관련 기술개발이 한층 탄력을 받을 전망입니다. 이번에 통과된 ‘자율주행 기술개발 혁신사업’은 미래차 1등 국가 도약을 위해 산업통상자원부 주도 하에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토교통부, 경찰청이 함께 추진하는 것으로 2021년부터 2027년까지 7년간 총 1조 974억원이 투입됩니다.

 

 

4개 부처는 이번 사업을 통해 레벨4 수준의 완전 자율주행 기반을 완성한다는 목표로

▲ 사고 발생 제로(0) 수준의 차량 융합 신기술

▲안전 강화와 지능 고도화를 위한 정보통신기술(ICT) 융합 신기술

▲교통 인프라 정보와 자율주행 기술을 연계한 도로교통 융합 신기술

▲대중교통 자율주행과 교통약자 이동 지원 등의 서비스 창출

▲안전성 평가 기술 개발과 표준화 기반 확보 등의 생태계 구축, 5개 분야를 중점 추진.

자율주행차는 미국 자동차기술자협회(SAE) 기준 레벨 0~5까지 구분되며 레벨4는 고도 자율주행 단계로 작동구간 내에서는 운전자의 운전 주시가 필요하지 않을 수준입니다.

4개 부처는 효율적인 사업 통합 관리를 위해 가칭 ‘자율주행 융합사업단’을 설립해 운영할 계획입니다. 아울러 이번 사업을 통해 전국 주요 도로에서 완전 자율주행을 구현, 국내 기업의 글로벌 기술경쟁력을 선도하고, 미래 서비스산업을 창출하며, 국내 교통시스템의 선진화를 달성한다는 방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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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연구진이 해외 유수의 연구기관들과 함께 무인자율주행차가 도로에서 원활히 다닐 수 있도록 돕는 핵심기술 연구 결과를 발표, 큰 관심을 얻었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은 지난 6일, 프랑스 베르사유에 위치한 모비랩(MobiLAB)에서 지난 3년간 국제공동연구에 참여한 연구성과를 발표, 관련자들로부터 성과의 우수성을 크게 인정받았다고 밝혔다.

연구진이 참여한 과제는 유럽연합(EU) 호라이즌 2020의 일환으로 오토 파일럿(AUTOPILOT) 프로젝트다.

본 프로젝트는 자동차 및 ICT 산업 분야 45개 연구기관이 참여하며 사물인터넷(IoT) 플랫폼 기반 자율주행 서비스와 핵심 기술을 개발하고 도로 현장에 설치하여 서비스 실용화를 목표로 하는 연구과제다.

ETRI는 국내 IoT 플랫폼/레이더 개발 전문기업인 메타빌드(주)와 함께 자율주행을 위한 교차로 안전 서비스 기술 연구를 제안하여 사업과제 회원으로 참여하면서 한국산업기술진흥원(KIAT) 국제 공동기술개발 사업 과제를 수행했다.

도심 교차로는 복잡한 교통상황으로 인해 시야 확보가 어렵다. 또한, 자율차량들 간 센서 성능의 한계 등으로 인해 추돌사고도 빈번하게 발생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연구진은 교차로에 안전정보 시스템 및 서비스를 구축하고 차량이나 보행자에 관한 안전정보를 실시간으로 차량에 알려 사고를 예방하고 협력 및 자율주행을 지원하도록 하는 것이 연구의 목표다.

ETRI는 지난 10여 년간 연구해온 웨이브(WAVE) 통신기술과 메타빌드(주)가 보유하고 있는 도로 레이더 기술 및 사물지능통신(M2M) 플랫폼 기술을 기반으로 교차로 안전정보 시스템과 서비스 기술을 확보했다.

교차로 안전정보 시스템은 보행자나 차량을 감지하고 관련 정보를 자율주행차량에게 전달하여 미리 상황에 대응할 수 있도록 돕는다.

연구진이 개발한 기술은 동적지도(LDM) 정보를 만드는 교차로 안전 시스템과 정보를 생성해 차량에 경고를 표현하는 서비스 단말로 구성되어 있다.

한편 본 과제는 IoT 플랫폼과 연동하는 초기 사이트를 만들어 ▲군집 주행▲자동 발렛 파킹 ▲도심 자율주행 서비스 등을 검증했다.

총 6곳에 사이트가 구축되었다.

ETRI 연구진은 신호 위반 차량 시험, 보행자 무단 횡단 시험 등을 진행해 IoT 센서 기반 안전정보를 제공 기술이 사고를 줄이는데 효과가 있음을 확인했다.

연구진은 ETRI 등에서 시연한 교차로 안전 서비스 시연 등을 비디오 영상으로 관계자들에게 보여줬으며 개발한 기지국, 레이더 기술 등을 전시했다.

유럽연합 산하 유럽국제협력표준협회(ERTICO) 프랑코이스 퓌셔(François Fischer) 연구책임자는 “ETRI의 기술은 우수하고 자율주행차에 꼭 필요한 기술이다. 국제적으로 표준화되면 유럽 시장에서도 적용이 가능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ETRI 자율주행지능연구실 오현서 책임연구원도 “교차로 안전 서비스 기술은 도심 교차로와 일반도로에도 적용이 가능하며 ITS 서비스, 자율주행 차량에 필수적인 기술로 활용이 될 것이다”고 밝혔다.

 

ETRI는 향후 관련기업과의 협력을 통해 연구진의 강점 기술을 살려 유럽시장 진출도 계획 중이라고 설명했다.

 

본 과제는 이번 시연 이후 최종보고서 형태로 결과를 제시하게 되며 자동차안전, 자율주행, 향후 정책, 실제 상용화를 위한 로드맵 작성에 활용케 된다